청년도약계좌 | 지원대상 및 혜택내용

오늘은 2023년 따끈따끈하게 6월 새로 출시하는 정부 정책인 청년 도약 계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


Please%20enter%20a%20title_-001-3




청년도약계좌


청년도약계좌란 2023년 6월 새로 선보이는 만 19세 ~34세의 청년을 위한 정부 금융사업입니다. 매달 정해진 금액을 5년간 계좌로 저축했을 때에 정부에서 지원금과 은행에서 이자를 더 한 금액을 수령하게 하는 정부 금융 제도입니다. 청년희망적금의 좀 더 업그레이드 된 정책이라고 보시면 쉬울 거 같습니다. 월 최대 70만 원까지 입금가능하며, 최대 금액을 5년간 납입 시 5천만 원의 만기금을 받게 됩니다.




신청기간


2023년 6월 중 출시 예정이나 정확한 기간은 아직 미정입니다. 구체적인 시기는 청년도약계좌의 취급 금융기관들이 확정된 후에 발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. 예정대로 6월에 가입이 시작되면 12월까지 가입신청을 받을 예정이라고 합니다. 매월 2주간만 가입신청을 받고, 신청 후 2주 ~ 3주동안의 심사를 거친 후 적격자에게 결과를 통보할 계획입니다.




지원대상


개인 소득 6천만 원 이하이며 가구 소득 중위 180% 이하인 2023년 기준 만 19세 ~ 만 34세 청년


개인소득 및 가구소득 그리고 나이의 조건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만 청년도약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.




준비서류


신청방법은 아직 발표되지않아 추후 다시 글을 올리겠습니다.


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별도의 제출없이 취급 금융기관의 어플이나 홈페이지에서 가입정보등을 통하여 비대면으로 본인인증과 소득확인을 통하여 이루어질 예정입니다.




혜택내용 및 특징


최종 만기 수령액은 본인이 입금했던 금액 + 정부 기여금 + 은행 이자 가 합산된 금액으로 지급됩니다.


납입액은 매달 최대 70만원이며, 5년 만기입니다. 정부에서 지원금은 매월 납입액의 3~6%로 최대 2만 4천 원이며 정부 지원금은 소득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될 예정입니다. 적용금리는 3년간 고정금리 그 이후 2년은 변동금리가 적용될 예정이나 취급기간이 정해지지않은 관계로 아직 미정입니다.


청년도약계좌는 5년간 최대 납입액인 70만원 입금할 경우, 만기 시 5천만원이라는 큰 목돈 마련이 가능해진다는 큰 매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. 이자율이 무려 20%입니다. 개인소득이 낮을 수록 높은 이자율을 가지고 있는 점도 특징입니다.


그리고 총 급여액 7천 500만 원 이하, 종합소득금액 6천 300만 원 이하 청년에게는 비과세 혜택이 적용됩니다. 고로 15.4%가량의 금융 세금을 내지않아도 되어 세금 부담이 덜해집니다.




오늘은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6월 출시를 앞두고 아직 취급 금융기간이 정해지지않아 더 지켜봐야할 거 같습니다. 구체적인 사항들이 발표되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.